본문 바로가기
잡학

비타민을 포함한 영양제, 하루 중 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 알아보기

by 자신감 2023. 11. 29.
반응형

아침

★ 식사 전(위장장애 시 식후 복용)

- 수용성 비타민(B군, C), 철분, 아르기닌, 쏘팔메토, 유산균, 밀크씨슬, 홍삼

식사 후

- 지용성 비타민(A, D, E, K),  종합비타민, 오메가3, 아연,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 루테인, 글루코사민, 코엔자임Q10

저녁

- 칼슘, 마그네슘, 프로폴리스, 달맞이꽃종자유

규칙적인 시간

- 마카, 콜라겐

 

성분마다 흡수율이 다르고 효과가 좋은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복용시간을 알고 먹는 것이 좋다.

복잡한 비타민과 영양제, 잘 챙겨 드시고 있으신가요?

일반적으로 영양제는 식사와 무관하게 섭취해도 됩니다.

하지만 식전, 식후, 하루 중 언제 먹느냐에 따라 효과 면에서 차이가 나게 되는데요.

이왕 먹는 영양제, 좀 더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수용성 비타민(B군 ·C)과 지용성비타민(A·D·E·K)는 언제 복용해야 하나요?

물에 잘 녹는 수용성인 비타민B군, 비타민C는 식전에 섭취하는 것이 흡수에 도움이 되지만 위장장애가 있다면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실제로 비타민B군을 공복에 섭취할 경우 메슥거리거나 토할 것 같은 위장 불편감을 호소하는 분이 많고, 공복에 비타민C 섭취 후 위장자극으로 힘들어 하시는분도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공복 섭취가 힘들다면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섭취 후 단지 몇 시간만 체내에 존재해서 고용량 복용 시 최대한 나눠서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하루에 여러 번 복용하는 것은 불편함이 있으므로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시간대에 2회 정도로 나누어서 섭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비타민 A, D, E, K는 지방에 잘 녹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식사 후에 나오는 지방을 소화해주는 효소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잘 됩니다. 따라서 식사 직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도 마찬가지로 지용성이어서 식사 직후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칼슘, 마그네슘, 아연,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은 위액에 의해 흡수가 증가되므로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전과 식후 각각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는 어떤 것인가요?

철분은 공복에 섭취하면 가장 흡수가 잘 됩니다.

그렇지만 철분을 섭취했을때 변비나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고 위장 불편감이 있다면 식후에 복용하도록하고, 비타민C나 오렌지 주스 같은 산성을 띄는 식품과 함께 복용하면 철분의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우유, 커피, 차, 감과 같은 음식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니 함께 드시지 않도록 합니다.

종합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 지용성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고 각 성분에 따라 흡수율에 제각각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식전과 식후 중 정해진 복용시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식전 복용보다는 식후에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종합영양제 복용으로 인한 위장장애나 냄새 등의 불편감을 줄여서 좀 더 편하게 꾸준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과 저녁에 복용하면 좋은 비타민이 있을까요?

비타민B군, 비타민C, 철분, 비타민E는 오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B군은 체내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해서 하루의 시작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밤에 복용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오전에 섭취를 권장합니다.

저녁에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로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심신 안정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되므로 개별 제품으로 드신다면 저녁 식후나 자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아르기닌-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 1,000~3,000mg- 복용 시간: 식전아르기닌은 위산에서 잘 녹기 때문에 위산이 거의 분비되지 않는 공복에 먹으면 좋다. 그러나 위장이 약하고 위장장애가 있다면 식후에 먹거나 공복에 우유와 함께 먹는 것도 괜찮다.

 

쏘팔메토는 식전, 식후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다. 다만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부담을 덜기 위해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섭취 시 메스꺼움, 설사 등 소화계통의 불편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며, 어린이와 임산부, 수유기 여성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마카는 전립선 건강 예방, 생식력 증가, 활령 충전, 우울감 및 불안감 완화, 호르몬 조절 등 다양한 효능효과가 있는데요.

마카 먹는시간은 특별히 정해진 바 없습니다. 먹기 편한 시간에 드시고 되도록이면 매일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프로폴리스- 복용 시간: 아무 때나프로폴리스도 식사와 상관없이 편한 시간에 섭취하면 된다. 아울러, 면역력 증진을 위해 복용한다면,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는 저녁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댓글